건강 상식) 매일 커피를 마신다고요?
커피는 미네랄을 고갈시킨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마시는 커피와 홍차에는 다량의 탄닌이 들어있는데, 탄닌은 금속을 흡착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중요한 미네랄과 결합하여 체내로 흡수되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커피나 홍차를 매일 마시는 사람들은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 철분 등의 미네랄이 부족하게 됩니다.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 철분 등의 미네랄이 하는 역할은 다양한데요, 다른 글에서 하나하나 다뤄보도록 할게요.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커피와 홍차를 즐겨 마시는 분들은 미네랄이 들어 있는 보충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미네랄 보충제는 다양합니다.
아연, 마그네슘등 한 가지씩만 있는 제품도 있고,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처럼 어울리는 미네랄들이 함께 포함돼있는 제품도 있고, 종합적으로 미네랄이 함유되어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몸에 필요한 제품을 골라서 드시면 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에 허브차를 즐겨마시는 사람들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허브차에는 탄닌이 들어 있지 않아 미네랄을 고갈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커피, 홍차, 녹차의 또 다른 문제점은 그 안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너무 자극적이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차를 마신 후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해 진정제를 복용하거나, 밤잠을 이루지 못해 수면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카페인 음료는 아침에 눈을뜨고난뒤 혹은 점심 식사 후 잠시 눈을 붙이고 난 뒤에 드시는 게 가장 효과적이고 하루 1잔 정도가 바람직하겠습니다.